태그

2011. 8. 25.

숲의 구성과 구조




숲의 구성과 구조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숲의 형태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숲들은 구성과 구조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숲 생태계에서 여러 나무와 식물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가에 따라 숲의 구조가 달라집니다. 
춘천의 숲은 잣나무 단 한가지의 수종으로 구성된 숲부터 10에서 20가지의 나무들이 섞여있는 혼효림가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어떤 지역에 어떤 수종이 분포하느냐는 토양의 특성, 기후, 그리고 지형등에 의해 만들어 집니다. 
여러분도 안마산 나눔의 숲이 어떻게 생겼는지 관찰해 보세요. 



숲에는 외형상 주를 이루는 나무들이 다른 식물, 동물, 및 미생물들과 어우러져 하나의 자연적인 집단을 형성합니다.
이와 같이 여러 생물종들이 일정한 물리적 환경조건과 일정한 시간적 범위내에서 고유의 성격을 가지며 이루어진 집단을 군집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나무를 위주로 구성된곳을 가르켜 산림군집forest community이라고 합니다.

특정한 산림군집은 그 나름대로의 수종구성species composition, 수직적 구조vertical structure, 에너지 흐름energy flow, 양료순환nutrient cycling, 천이succession의 경향을 나타내면서 고유의 생명계를 이룹니다.

산림 군집이라고 부르려면 최소한 3가지의 상항이 공통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1. 산림 군집은 여러 가지의 식물, 동물, 미생물의 종들이 어루러져서 형성된 집단이어야 합니다.
2. 산림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공간적, 시간적 차원에서 실질적으로 같은 생물종의 집단이 반복적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3. 산림군집은 자연적인 교란요인에 의하여 한때 훼손되더라도 원상으로 복구하려는 동적 안정성의 잠재력을 가져야합니다.




사인시설, 식물이름표, 숲해설, 자연해설을 기획, 디자인, 제작까지... 02-927-7250 www.ecoperm.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