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2010. 3. 15.

생물다양성






다양성이란 종류가 많다는 뜻이다.
세상에 펼쳐진 아름다움은 상당 부분 생명이 다채롭고 풍부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숲에 가보면 여러가지 키큰나무와 떨기나무 그리고 식물덕분에 살고 있는 포유류, 조류, 양서류 등 다양한 동물들이 커다란 공동체를 이루어 서식한다.
이와 함께 균류와 엄청나게 많은 미생물도 숲에 필수적이다. 이들은 물질 대사 방식이 다양하고 땅 위와 아래 어디서든 터전을 이루면서 모든 양분을 순환시키기 때문이다.
생태계가 많은 종을 보유할 수록 다양성은 커지고 종의 수가 줄어들면 생태계가 빈곤해 졌다고 말한다. 숲과 초원이 도시나 도시 변두리로 바뀌면서 생물의 다양성은 급격하게 줄어든다.
도시지역은 콘크리트로 덮여 있고 쥐, 비둘기, 참새, 잔디, 그리고 바퀴벌래 등이 산다.


생태계가 인간의 간섭없이 지속되면 생물다양성은 늘어난다.
인간은 콘크리트로 뒤덮인 도시로 땅을 점령해서 생태계를 어지럽힌다. 그뿐만 아니라 몸집이 큰 동물을 몰아내고 살충제를 쓰고 , 벌목으로 새 둥지를 파괴하고 그밖에도 수많은 활동으로 생태계에 혼란을 준다.


지속적으로 생물종을 조사하면 생태계 다양성이 줄어드는지 아니면 안정상태를 유지하는지를 알 수 있다.


우리는 생물 다양성을 관찰하고 지속되는지를 알기 위해 지표종indicator species, 핵심종keystone species에 관심을 집중한다.
비버와 같은 핵심종이 사라질 경우 비버가 서식하는 연못의 수많은 종들에게 위기가 온다는 것을 인식하면 지표종과 핵심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또 한 예로 우리가 경작지를 좀더 확보할 생각으로 오래된 직은 숲을 제거할 경우, 그 곳에 둥지를 틀던 새들이 없어질 지도 모른다.
이로 인해 새가 먹이로 하던 해충 및 곤충들이 갑자기 증가하여 농사를 망칠 수도 있다.


생물다양성은 우리 생활에 아주 밀접하게 작용하며 이러한 다채로운 균형상태를 이해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